비판사회학회 회원 선생님께,
선생님 안녕하세요, 비판사회학회입니다.
2025년 비판사회학대회가 “위기, 격변, 대항: 비판사회학의 새로운 과제”라는 이름으로 11월 28일(금)에 개최됩니다.
이와 관련한 주제나 그 외 자유주제로 발표를 원하시는 회원께서는 9월 28일(금)까지 발표 신청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독자적으로 공동발표 세션을 구성하는 것도 환영합니다.
발표 신청과 세션 구성 신청 시에는 반드시 첨부된 문서의 신청서 양식을 작성하여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아래 포스터와 내용을 참조하여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2025년 비판사회학대회]
일시 : 2025년 11월 28일 (금)
장소 : 고려대학교
주최 : 비판사회학회, 고려대학교 BK21 사회학교육연구팀
주제 : “위기, 격변, 대항: 비판사회학의 새로운 과제”
● 개별 발표 신청 및 세션 구성 신청: 2025년 9월 28일(일) 마감
● 발표자 선정: 2025년 10월 13일(월) 공지
● 발표요약문 제출: 2025년 11월 10일(일) 마감
● 발표원문 제출: 2025년 11월 17일(일)
마감발표원문은 A4 15쪽 내외(한글hwp파일).
발표요약문은 A4 3쪽(한글hwp파일). 발표요약문은 학술대회 자료집 형태로 배포 예정
문의 사항이 있으신 분은 위의 학회 이메일로 연락 주십시오.
● 기획 취지
오늘날 우리는 사회의 모든 영역과 일상의 생활세계에서 복잡하게 얽히고 연결된 위기와 격변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예컨대 생태·기후위기, 전쟁과 신냉전 질서, 심화되는 불평등과 사회적 분열, 디지털 전환과 인공지능의 확산 등은 기존 질서를 흔들며 새로운 불안정성을 낳고 있습니다. 또한 극단적 정치세력의 대두, 광장과 제도권 정치의 괴리, 젠더 갈등과 혐오 담론, 이주를 둘러싼 긴장은 민주주의와 사회통합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개헌 논의와 헌정 질서의 재편, 지방소멸의 심화, 대학의 위기와 고등교육의 시장화 등도 시민의 삶과 권리를 잠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비판사회학은 단순히 현실을 기술하거나 위기를 진단하는 데 머무를 수 없습니다. 오늘날 우리가 직면한 과제는 위기와 격변을 분석하는 것에 더해, 새로운 대항적 실천을 적극적으로 모색하는 데 있습니다. 실제로 위기와 격변은 사회적 저항과 대안적 상상력이 출현하는 기회의 장이기도 합니다. 이에 2025 비판사회학대회는 위기와 격변 속에서 드러나는 모순과 딜레마를 탐구하고, 새로운 지배 질서에 대응하는 대항적 실천들을 모색하는 장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이에 따라 비판사회학회는 오는 11월 28일 고려대학교에서 개최될 비판사회학대회에서 아래의 주제와 관련된 발표문을 모집합니다.
이번 학술대회가 위기와 격변의 시대를 진단하고 비판사회학의 새로운 과제를 모색하며 다양한 연구자들이 만나 토론하는 생산적인 장이 되기를 희망합니다.